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18주 배크기 증상

임신ㆍ출산

by 살찐엄마 2022. 4. 17. 22:04

본문

 

임신 18주, 이 시기에는 자궁은 멜론 정도의 크기이며, 배꼽에 거의 와닿기 직전입니다. 또한 태아는 손쥐는 법을 배우는데 온전한 신체를 가진 태아는 이제부터 삶을 시작하는데 감정적인 삶도 느낄 수 있어요. 엄마가 흥분돠어 있거나 즐거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태아는 엄마의 감정을 같이 느낍니다.

 

 

이러한 감정들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감정호르몬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직접 전달되어 태아의 반응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놀라면 아드레날린이 혈액 속에 전달되어 태아의 심장박동이나 흥분, 격렬한 움직임을 유발시킵니다. 또한 남편은 아내에게 큰 소리를 치거나 싸움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 소리가 아내의 질속에서 일곱번을 회전한 후에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임신 5개월 말기가 되면 태아 머리의 길이는 50mm에 달합니다.

 

임신18주차 증상

 

🔶 태아의 크기

✔ 태아의 머리 끝에서 둔부까지의 길이는 12.5~14cm, 체중은 150g정도 됩니다.

 

🔶 태아의 성장

✔ X선 촬영을 하면 태아의 골격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 귀가 머리쪽으로 올라갑니다.

✔ 솜털이 온 몸을 뒤덮는다.

 

🔶 임산부 가슴의 변화

✔ 임신 중에는 유방이 커지고 단단해지므로 혹을 단단하기 힘들어집니다.

 

🔶 임산부 복부의 변화

✔ 배가 점점 커지면서 몸의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 지금까지 체중은 4.5~5.8kg 정도 증가하는 것이 정상이며, 이보다 과다하게 증가했을 때는 앞으로 남은 임신기간동안 체중이 너무 과하게 증가하지 않게 주의.

 

🔶 임산부 기타 신체 변화

✔ 피부와 머릿결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임산부들도 있습니다.

✔ 호르몬의 변화로 견통이나 요통이 발생

✔ 자궁이 커지면 골반 부근의 관절에 영향을 주어 온몸의 관절이 느슨해집니다.

 

아빠태교란?

임신이 아내 혼자 이루어낸 것이 아니듯 태교 역시 아내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태교는 임산부 자신의 세심한 주의와 노력 뿐만 아니라 예비아빠인 남편의 절대적인 지원이 었어야 해요.  남편의 태교는 아내를 격려하고 임신을 함께 완성해 나가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임신 중 사이가 좋은 부부에 비하여 사이가 나쁜 부부에게서 태어나는 아기는 정신적, 육체적 장애가 있을 확률이 2.5배다 높다는 국내 한 통계도 있습니다. 

 

때문에 예비아빠인 남편이 태교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똑똑한 아기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예입니다. 아기와 한몸으로 연결되여 있는 엄마보다는 아빠에게 태교는 조금 더 낯설고 생소할 수 있지만, 아기에 대한 사랑만 있다면 아기의 태교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아빠가 참여하는 태교는 왜 좋을까요?

 

1. 아기와 유대감이 형성됩니다.

엄마와 태아는 한몸으로 연결되어 있어 하루종일 함께 먹고 자고,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강한 유대감을 형서하지만, 아빠는 태아의 존재를 몸 밖으로 느끼거나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엄마보다 아기와의 유대감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빠태교를 하게 되면 아기와의 친밀감이 높아지고, 아기에 대한 기대와 사랑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2. 아기의 정서를 풍부하게 합니다.

뱃속에서부터 엄마, 아빠의 사랑을 듬뿍 받은 아기는 태어난 후에도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고, 사회성도 발달합니다. 특히 아빠태교는 아기에게도 좋은 정서와 환경을 만들어주는데요. 또한 태아는 엄마의 목소리처럼 아빠의 목소리 또한 좋아자고 잘 기억하기 때문에 아빠가 태교에 적극적일수록 그만큼 태아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3. 부부간의 신뢰와 사랑이 싹틉니다.

뱃속아기의 존재는 부부 사이의 가장 신비롭고 행복한 경험이죠. 태아로 인해 부부는 강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깊어질 수록 소중한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지금 엄마는 아랫배가 눈에 띄게 커지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또한 유선도 발달하여 유방이 커지고 이 시기는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때는 임산복과 편한 신발, 임부용 속옷 등을 구입하며 유두 손질을 시작하고, 치과 치료를 이 시기에 받습니다. 그리고 의사와 상담하여 철분제를 처방하여 복용받도록 합니다.

 

임신 18주에는 병원 정기검사 및 양수검사 결과가 있는데, 이 때 철분제를 처방해줍니다. 보건소에서 받은 종합으로 있는 철분제를 드시고 계시다면, 철분만 중점적으로 보충할 수 있는 철분제를 권하는 병원에서 처방한 철분제를 드시는 것이 더 좋으시고, 보건소에서 받은 철분제는 출산 후에도 먹어도 좋습니다.

 

임신 18주 태아는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고 원시적이긴 하지만 촉각, 미각, 청각이 뚜렷해지기 시작합니다. 다리는 팔보다 길고 다리는 각 부위마다 적절한 비율로 발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